티스토리 뷰

기미에 좋은차와 술, 민간요법

 

기미에 좋은차

율무쌀가루

미용차

이 차를 얼굴의 분가시, 딱지, 부스럼, 얼굴의 검은 기미, 피부부스럼, 가려움증을 치료하여 주는 차로 매일 세번 식후마다 복욕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율무쌀가루 20g, 사과즙 10cc, 꿀 10~20cc 를 끓는 물 한사발로 풀어서 이용한다.

 

 

기미에 좋은술

대추

대추주

이 술은 얼굴을 아름답게 하고 마을을 안정시키며 피부에 영양을 주고 얼굴의 부스럼나 딱지자리를 치료하여 준다.

 

이 술을 매일 세번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30cc 씩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큰 대추 300g 과 꿀 300g, 소주 2되를 항아리에 담고 1개월간 저장하면 된다.

 

모란껍질

모란약주

어혈을 파괴하고 월경을 통하게 하며 기미에 효과가 있는 이 술을 수시로 따근하게 데워서 10~30cc 씩 복용하면 좋다.

 

만드는 방법은 모란 껍질 300g과 설탕 300g, 소주 2되를 모두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였다가 이용하면 된다.

 

살구씨

행인주

이 술은 기침과 천식을 멎게 하고 담과 습을 제거하며 심한 종기와 얼굴의 부스럼을 없애주는 등 모든 피부병을 치료하여 주는 술로 매일 세번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30cc 씩 복용하면 좋다.

 

또는 기미가 난 부분에 수시로 발라주어도 좋다.

 

만드는 방법은 껍질을 벗긴 살구씨 300g 을 으깬 것과 꿀 300g, 소주 2되를 모두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였다가 이용하면 된다.

 

둥글레

위유주

이 술은 장기간 복용하면 얼굴에 검은 기미가 제거되며 안색을 밝고 윤기 있게 하며 신체를 경쾌하게 해주며 노쇠하지 않게 해준다.

 

매일 세번 식후마다 20cc 씩 장기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둥글레 100g 을 잘게 썰어서 넓은 입병에 넣어 설탕 160g 도수가 높은 술720cc 를 가하여 밀봉하고 차고 어두운 곳에 저장한다.

 

6개월 정도 지나면 성분이 추출되므로 천으로 걸러서 좁은 입병에 옮기고 보관 한다.

 

 

기미에 좋은 민간요법

 

식초

쌀로 만든 식초 한사발과 꿀 한사발을 개어 얼굴에 바르거나 또는 헝겊에 찍어서 환부에 바르면 좋다.

 

이것을 매일 세번 정도 바르되 오랫동안 하여야 효력이 있다.

 

 

살구

살구씨를 햇볕에 말려 분말로 만들고 여깃에 자두씨, 복숭아씨를 같은 방법으로 부드러운 가루로 만들어 합한 다음 꿀이나 계한 흰자위로 개어 고약을 만든다.

 

기미가 난 부위에 바르면 특효가 있고 장기간 계속하면 얼굴이 하얘지고 깨끗해 진다.

 

 

모란

흰색의 모란의 뿌리를 채취하여 껍질을 벗겨 300g 정도에 산치자 300g 을 합하고 술 1.8kg 을 부어 1개월간 저장 한다.

 

매일 이것을 2~3회 정도 얼굴에 바르거나 또는 매일 세번 식후 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30cc 씩 복용하면 좋다.

 

동과

동과

껍질 벗긴 동과씨와 백부자, 백급, 석류껍질을 각각 같은 양의 가루로 만들고 이것을 3일간 술에 담근다.

 

이것을 매일 2~3회 얼굴에 바르면 기미에 특효가 있다.

 

 

감나무

매일 아침 저녁으로 잘익은 감을 한개씩 먹거나 곶감을 복용하여도 좋다.

 

단, 변비 증세가 있는 사름은 주의가 필요하다.

 

백복령

백복령

백복령을 가루로 해서 흰 꿀에 개어 자기 전에 바르고 잠을 잔다.

 

그리고는 다음날 세수하여 씻어 낸다. 이렇게 하여 7일간이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알로에

알로에

알로에의 생즙을 유액에 하루에 몇번씩 섞어 한달 가량 바르면 화장품을 잘못 써서 생긴 기미에 효과가 있다.

 

 

팥의 꽃을 따 깨끗한 물에 꽃잎이 손상되지 않게 잘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으깨어 기미가 난 부분에 자주 붙여주면 기미가 없어진다.

 

 

가지나무

싱싱하고 큰 생가지를 물에 씻고 칼로 잘라서 수시로 얼굴을 문질어 주면 기미에 특효가 있다.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의 까만 씨앗을 채취하여 가루로 만든 다음 계란 희자위에 2 숟갈 정도의 양을 넣고 잘 개어서 잠자기 전에 발라주면 매우 좋다.

 

 

민들레

봄에 민들레의 잎, 줄기를 잘라내어 흘러 나오는 즙을 기미가 난 곳에 발라주면 특효가 있다.

 

이는 한두 번하여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고 오랫동안 수시로 하여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