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젖분비에 좋은차와술, 민간요법

 

젖분비에 좋은차와술

 

팥차

이 차는 젖을 많이 나오게 하는 효력이 있는 차로 수시로 마시면 좋다.

 

만드는 방법은 팥 한줌에 물 한사발 반을 붓고 달여 반이 되면 즙을 짜서 설탕이나 꿀로 맛을 내어 마신다.

 

민들레

민들레술 

피를 맑게하고 건위와 부스럼을 치료하는 술로 매일 세번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50cc씩 복용하면 젖이 많이 나게 된다.

 

젖붑비에 좋은 민간요법

 

참깨

참깨를 볶아 잘 으깨서 매일 세번 식후마다 큰숟가락으로 하나와 약간의 소금을 넣어 끓인 물에 타서 한그릇씩 오랫동안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생강

생강 37.5g에 쪼갠 수세미 2개와 볶은 백편두 3홉을 준비해 모두 합해 볶은다음 물을 넣고 달여 마시면 좋다. 여기에 물고기 한마리 또는 생선꼬리를 첨가하면 더욱 큰 효과가 있게 된다.

 

 

전복

전복을 삶아서 전복과 그 물을 함께 수시로 복용하며 효과가 있다.

 

 가시상치

가시상치

상치 3~4포기를 채취하여 깨끗히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찧어 즙을 내고 적당량의 꿀을 타서 마시면 매우 큰효과가 있게 된다.

 

 

현미

현미에 팥을 섞고 팥죽을 만들어 일주일간 계속 복용하면 매우 큰효과가 있게 된다.

 

 

대추나무

대추 한공기의 양에 밤 한공기와 팥과 검은콩 한공기, 찹쌀 2~3홉을 첨가하여 밥을 지어서 1일 3회로 나누어 먹으면 아주 좋다.

 

 

잉어

잉어의 비늘과 꼬리 및 내장을 잘 도려내고 국을 끓여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수세미

수세미

가을에 되도록 붉은 수세미의 씨앗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다음 가루를 내어 1회에 한숟갈씩 술에 타서 마시고 땀을 푹내면 효과가 있게 된다.

 

 

다시마

다시마에 계란과 된장을 섞어 찹쌀죽을 끓여 수시로 복용하면 젖이 잘나오게 되며 산후 허약증을 치료하여 준다.

 

 

호박

완숙한 열매에서 씨를 얻고 물로 씻어서 햇볕에 말린 다음 하루 30~40알을 약한 불에 볶아서 물 180cc로 달여 하루 세번 식간마다 복용하면 젖이 잘나오게 된다.

 

 

민들레

가을에 채취하여 햇벼에 말린 뿌리 10g에 별꽃 5g, 의이인 5g을 합하여 달여 복용하면 모유 부족에 매우 효과가 좋다.

 

 으름

으름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잎20g에 모려 15g, 맥문동 8g을 모두 합하고 벌꿀에 개어서 콩알만하게 뭉쳐 하루에 10알 정도를 복용하면 모유 부족에 효과가 있다.

 

 별꽃

별꽃

봄에서 초여름 사이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잎줄기 10g에 익모초 10g, 민들레의 뿌리 10g을 합해 1일량으로 달여 복용하면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