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역에 좋은차와 민간요법

 

홍역에 좋은차

 대나무잎

죽엽차

이 차는 폐열을 치료한며 열성 전염병을 예방하고 아이의 홍진을 치료하여 주는 차로 수시로 복용한다.

 

만드는 방법은 연한 대나무잎을 말려 차로 마시면 된다.

 

홍역에 좋은 민간요법

 

무우

무우를 깨끗하게 씻어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낸다. 무우즙 큰숟가락으로 하나에 생강즙 한방울에 약간의 간장과 설탕을 넣은 다음 그것을 온수에 타서 먹으면 발진이 잘될뿐아니라 가볍게 병을 끝낼수 있다.

 

우엉

우엉

현미에 우엉과 무우를 썰어 넣고 끓여서 죽을 만든면 위로 액즙이 뜨게 되는데 이 즙을 양껏 먹이면 홍역이 빨리 낫는다.

 

 

부추

부추의 뿌리를 채취하여 물로 씻은 다음 생뿌리 그대로를 이용한다. 부추의 생뿌리를 물로 진하게 달여서 2~3회 정도 먹이면 효과가 나타나 홍역의 발진이 빨리 끝난다.

 

 

귤 10개 정도를 200cc의 물에 넣어 약한 불로 반량이 되게 달여서 설탕을 가미하여 차 대신 마신다.

 

1회에 한잔씩 2~3회 마시면 효력이 나타나기 시작해 발진을 촉진시키면서 순조롭게 홍역을 마칠수 있게 해 준다.

 

 천문동

천문동

가을에서 겨울 사이에 채취하여 씻은후 겉껍질이 쉽게 벗겨질수 있게 한번 쪄낸 다음 맑은 물에 넣어서 겉껍질을 제거하고 약한 불에 말려서 사용한다.

 

홍역 후에 오는 기침과 식욕 감퇴는 이상의 천문동 덩이뿔리에 살구 씨앗, 비파잎을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좋고 설탕을 약간 넣어서 복용하면 한결 먹기가 좋다.

 

그러나 천문동은 기침 초기와 만성장염 환자에게는 사용을 금한다.

 

 

호도

껍질을 벗긴 호도 알맹이 2개와 사삼 7g을 함께 볶아 1홉의 물로 달여서 반이 되면 복용시킨다.

 

기침, 재채기, 가래 등의 홍역 초기 증상에 좋다.

 

 

죽순

죽순은 대의 땅속줄기에서 돋아나는 어리고 연한 싹으로 비늘 모양 껍질에 싸여 겉으로 내밀고 있다.

 

홍역에는 죽순을 푹 삶아서 그 물을 마시면 곧 경과가 좋아지고 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