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경통에 좋은차와 술, 민간요법

 

신경통에 좋은차

율무쌀

염주차

이 차는 풍습관절염과 신경통에 효과가 있는 차로 큰 숟가락 1~2 숟갈 씩 설탕이나 꿀로 개어서 꿀은 끓는 물에 풀어서 한 사발씩 매일 식후마다 복용하면 좋다.

 

만드는 방법은 율무쌀 600g 가량을 깨끗이 씻어 쪄서 익히거나 혹은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습기차지 않은 곳에 보관하여 이용하면 된다.

 

모과

모과차

이 차는 일체의 신경통에 특효가 있는 차로 큰 숟가락으로 하나 정도를 끓인 물 한 사발에 풀어서 매일 식후마다 마시면 된다.

 

만드는 방법은 모과를 잘게 썬 것 1200g 을 갈아서 즙을 낸다. 나온 찌꺼기는 다시 물을 가해 즙을 짜서 이를 모두 합해 꿀 한 병과 섞어 항아리에 담아두었다가 이용하면 된다.

 

결명자

초결명차

이 차는 신경통에 특별한 효능을 가진 차로 큰 숟가락 하나에 물 4 사발을 붓고 30~40 분간 달여서 매일 식전 또는 식후마다 한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초결명을 노랗게 볶아서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 이용한다.

 

남천죽

남천죽차

이 차는 뇌를 건전하게 하며 신경통을 다스리는 차로 매일 식후마다 한잔 씩 따끈히 데워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남천죽을 잘게 썬 것과 껍질벗긴 사과 한 개를 잘게 썬 것을 합해 믹서기에 넣어 강아서 즙을 내어 이용하면 된다.

 

 

신경통에 좋은술

오가피

오가피주

이 술은 모든 신경통과 근육통, 팔 다리의 마비 증세에 효과가 있다.

 

이 술을 매일 세 번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60cc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오카피 300g 을 잘게 썰고 설탕이나 얼음사탕 300g 과 35도 소주 2되를 합해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 개월간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저장하여 두었다가 이용하면 된다.

 

용안육

용안주

이 술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신경통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 술을 매일 세 번 식전 또는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50cc 씩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용안육 600g, 설탕 300g 소주 2되를 모두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면 된다.

 

천마

천마주

이 술는 신경쇠약, 두풍, 두통, 안면신경통, 두훈통 등을 다스린다.

 

이 술을 매일 세 차례 따끈하게 데워서 10~30cc 씩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천마 300g 을 잘게ㅐ 썰고 설탕 또는 꿀 600g 과 소주 2되를 합해 밀봉하여 1개월 후에 이용하면 된다.

 

청상자

청상주

이 술은 뇌를 건전하게 하며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이 술을 세 번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40cc 씩 복용하면 좋다.

 

만드는 방법은 청상자 300g 을 약간 찧은 다음 설탕 600g 과 소주 2되를 함께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여 이용하면 된다.

 

방기

방기주

이 술은 신경통, 풍습관절염통, 근육마비, 허리가 저리고 아픈데, 각기증 등을 치료하여 준다.

 

이 술을 매일 세 번 식전 또는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20~60cc 씩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잘게 썬 방기 300g 과 설탕 600g 소주 2되를 함께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여 두었다가 이용하면 된다.

 

모란껍질

모란주

이 술은 신경통, 관절염, 요퇴, 및 사지통을 치료하며 피를 맑게 하여 준다.

 

이 술을 매일 세번 식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60cc 씩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잘게 썬 모란껍질 300g 과 설탕 600g 소주 2되를 합해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면 된다.

 

백작약

백작야주

이 술은 신경통, 관절통, 요통, 두통 등을 치료하여 준다.

 

이 술을 매일 식후 30분 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60cc 씩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회화나무

괴지주

괴지주는 일체의 신경통에 특효가 있다. 이 술을 매일 세번 식후 30분 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20~60cc 씩 복용하면 좋다.

 

만드는 방법은 연한 회화나무 말린것 300g 과 생 가지를 잘게 썬 것 600g 을 설탕 600g에 소주 2되를 합해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여 이용한다.

 

 

신경통에 좋은 민간요법

황백나무

황백나무

봄에 벗겨내서 햇볕에 충분히 말린 황백나무의 내피로 분말을 만들어 볶은 다음 초를 섞어 되게 반죽하여 천에 묻혀서 통증이 있는 부위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칡덩굴 굵은 것을 통증이 심할때 따근한 물에 담그고 목욕을 하면 신경통에 큰 효과가 있다.

 

청미래덩굴

청미래덩굴

가을에 채취하여 흐르는 물에 흙을 털고 깨끗이 씻은 다음 잘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 청미래덩굴의 뿌리를 1일량 15g 정도 달여서 복용하면 좋다. 계속 복용하여야 효과가 있다.

 

삭조

삭조

여름에 채취하여 이틀 동안 햇볕에 말리고 다시 그늘에 말린 삭조의 잎을 수건을 반으로 접어 주머니에 3분의 1정도 넣고 1.8리터 물로 달여서 전즙과 주머니를 함께 목욕탕에 담그고 목욕을 하면 심한 신경통 증세에 효과가 있다.

 

약모밀

약모밀

5월경에 채취하여 햇볕에 이틀 정도 쬐어서 그늘에 말린 약모밀의 전초 10g 황매화의 지엽 10g 을 1일량으로 하여 달여서복용한다.

 

또는 전초를 수건에 반으로 접어서 만든 주머니의 3분의 1정도 넣고 이것을 목욕시 담근 채 목욕하면 통증이 사라지고 시원해진다.

 

남천

남천

한여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 백남천의 잎을 매일 10g 가량 달여서 복용하면 신경통에 특효가 있다.

 

 

봄, 여름에 들이나 길가에 자생하고 있는 쑥의 잎, 줄기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다음 매일 15g 정도 달여서 복용하면 통증이 사라지고 기분이 맑아진다.

 

 

토란

가을에서 초겨울에 채취한 토란을 갈아내서 3분의 1 정도의 밀가루에 생강을 약간 갈아 넣고 반북하여 헝겊에 싸서 환부에 붙이면 열을 발산시켜 통증을 없애준다. 또 어깨의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모과

모과나무

10월경 열매가 익을 무렵에 채취하여 모과 1개를 편으로 썰어 술 3홉에 달여서 즙을 내어 자주 복용하면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여기에 우유를 약간 넣어 복용하여도 좋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