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상에 좋은술과 민간요법

 

동상에 좋은술

솔잎

송엽주

이 술은 혈관벽 강화작용을 하며 혈관을 자극하여 혈행을 도우므로 동상의 예방과 치료에 특효가 있는 술로 1회 20cc씩 1일 3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만드는 방법은 갓 따온 솔잎 350g을 잘 씻어서 물기를 없애고 칼로 될수 있는대로 잘게 썬다.

 

이것을 깨끗한 넓은 병에 설탕과 함께 넣어 전체의 양이 1.8리터가 되도록 소주를 붓고 마개는 밀폐하지 않도록 가볍게 얹어 둔다.

 

3개월이 지나면 천으로 걸러서 좁은 입병으로 옮기고 찌꺼기는 이용하지 않는다.

 

 

매실주 

이 술은 식욕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여름에 마시면 더위를 풀어 주고 겨울에 마시면 뱃속의 냉한 것을 제거해 주는 술로 매일 세번 식전 또는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 10~60cc씩 복용하면 좋다.

 

만드는 방법은 70% 익은 청매실 300g을 약간 으깨고 설탕 600g과 소주 2되를 함께 항아리에 담고 밀봉한 뒤 1~2개월 저장하여 이용한다.

 

동상에 좋은 민간요법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의 잎, 줄기를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려서 2홉정도 쇠대야에 놓고 재료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는 가열하여 끓기 시작하면 곧 내려서 하루에 세번, 5분 간격으로 환부에 덥힌다.

 

하눌타리 열매

하눌타리

빨간 열매를 40도의 소주나 정종에 담그거나 다져서 그 즙을 환부에 문질러서 스며들게 한다.

 

하루에 3회정도 정성을 들여 반복하면 효과가 있다.

 

제비꽃

제비꽃

봄에서 여름 사이에 걸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제비꽃의 전초를 전즙을 내어 따뜻하게 한후 환부를 담그고 덥히면 대단한 효과가 있다.

 

쓴풀

쓴풀

가을의 꽃피는 시기인 10월경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쓴풀의 전초를 세면기에 뜨거운 물을 1.8리터 정도 붓고 쓴풀 20개 가량을 넣어 물이 우러나오면 그 물에 동상 부분을 담그면 매우 좋다.

 

 

대추나무

가을철에 대추의 잎과 열채를 따 깨끗이 물에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불에 졸여서 환부에 찜질을 해주면 동상에 큰 효과가 있다.

 

 

파 2~3개를 채취하여 깨끗한 물로 잘씻은 다음 물 2홉 정도를 붓고 달여 물에 환부를 담그고 물이 식을 때까지 계속 담근다. 식으면 다시 데워 이용한다.

 

 

가지

가지를 깨끗한 물에 잘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매일 5~6회 정도 환부에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

 

이는 동상으로 인해 발이 튼데 이용하면 더욱 좋다.

 

연자육

연자육

가을이나 겨울에 채취한 연의 열매를 찧어서 상처에 고루 펴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

 

 

은행나무

여름철에 따 그늘에서 말린 은행잎을 한줌 진하게 달여서 식기 전에 그 탕속에 담갔다가 알맞게 짜서 환부에 대고 붕대로 감아 둔다.

 

또는 뜨거운 탕속에 직접 환부를 10분 정도 담그기를 하루에 몇번씩 반복하면 특효가 있다.

 

 

감나무

감을 깨끗하게 씻어 엷은 헝겊으로 즙을 내어 환부에 수시로 발라준다.

 

이 방법은 상처 부위가 심해져 그 부분에 창이 생겼을때 바르면 효과가 있다.

 

감씨, 감껍질을 불에 태워서 가루를 만든 다음 참기름에 개어서 2주간 계속 바르면 효과가 있다.

 

앵두

앵두나무

빨간 앵두를 여름에 따서 찧은 다음 나온 즙을 동상이었던 부위에 헝겊으로 싸서 붙이거나 바르면 겨울에 동상이 걸렸던 부위의 재발 방지에 특효약이 된다.

 

석류꽃

석류나무

석류의 꽃을 따서 그늘에 말려 분말을 만든 다음 이것을 동상이 심했던 부위에 발라 주면 효과가 있다.

 

가주이기에 잘발라지지 않으면 헝겊에 묻혀 헝겊째 묶어 둔다.

 

 

겨자

겨자를 적당량을 헝겊에 싸 따뜻하게 한다음 환부에다가 찜질을 하여주면 동상에 큰 효과가 있다.

 

 

싱싱하고 큼직한 귤 5개 정도를 대충 먼지, 농약을 제거하는 등 불순물을 없앤 다음 푹 삶아서 그리 뜨겁지 않을때 환부를 담가주면 매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