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일해에 좋은차와술, 민간요법

 

백일해에 좋은차

오미자

오미자차

이 차는 기침과 가래를 다스리고 식욕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

 

만드는 방법은 잘 익은 자홍색 오미자 1.8kg을 찧어서 물 5사발로 달여 반이 되면 즙을 내고 찌꺼기는 다시 물 한되를 부어 달여서 즙을 낸다.

 

이 즙을 합쳐서 꿀 1.8kg을 넣고 약한 불로 달이면서 걸죽해질 때까지 계속 젓는다.

 

다 되면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서 매일 세번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뜨거운 물 한사발에 풀어 마신면 된다.

 

 

도라지차

이 차를 백일해에 걸렸을때 복용하면 기침, 가래를 다스려 준다.

 

만드는 방법은 산도라지 2~3되를 잘게 썰고 물을 부어 갈아서 즙을 낸 다음 찌꺼기는 다시 물을 붓고 갈아서 즙을 낸다.

 

이 즙을 합하여 설탕이나 꿀 2되를 넣고 약한 불로 달여서 묽은 고약같은 상태가 되면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이것은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뜨거운 물 한사발에 풀어 마시면 된다.

 

 

백일해에 좋은술

소회향

소회향주

이 술은 기침을 가라 앉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는 작용이 있어 백일해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깨끗이 씻은 소회향 300g과 설탕 600g, 소주 2되를 함께 항아리에 담고 밀봉한뒤 1개월 이상 저장한다.

 

이것을  매일 식전 또는 식후마다 따뜻하게 데워서 10~30cc 씩 마시면 된다.

 

산도라지

길경주

이 술은 백일해로 인해 기침이 심하고 가래가 있으며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다스려 준다.

 

만드는 방법은 산도라지 잘게 썬것 300g, 설탕이나 꿀 600g, 소주 2되를 함께 용기에 담고 밀봉한후 1개월 이상 저장한다.

 

이것을 매일 세번 식전이나 식후마다 따뜻하게 데워서 20~50cc 씩 복용하면 된다.

 

 

백일해에 좋은 민간요법

 

도라지

늦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채취하여 물에 씻고 그대로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백일해에 걸린 5살 어린이경우 1일량 뿌리 6g을 탕으로 달여 복용시킨다.

 

4살 이하의 유아는 이 양의 반을 이용하고 그대로 먹이기 힘들면 꿀을 몇방울 섞어 먹인다.

 

뽕나무

뽕나무

뽕나무의 뿌리를 봄에 채취하여 외피를 벗기고 속의 백피를 벗겨서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백일해로 인해 기침, 재채기, 호흡곤란이 있을 때는 이상의 말린 백치를 10g 달여서 복용하면 좋다.

 

 

말린 밤잎을 탕으로 달여서 복용하면 백일해로 인해 기침이 계속되어 고통스러울때 효과가 크다.

 

청미래덩굴

청미래덩굴

가을에 열매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백일해에는 말린 열래를 탕으로 달여서 복용하면 기침의 강세를 꺽을수 있다.

 

 

마늘

소아의 백일해에는 껍질 벗긴 마늘 600g을 잘 찧어서 6배 정도의 물에 10시간 담갔다가 즙을 낸뒤 이것을 작은 숟가락으로 하나씩 2시간마다 복용하는데 나을때까지 계속하한다.

 

먹기가 곤란하면 설탕을 약간 넣어서 먹게 하면 한결 낫다.

 

차조기

차조기

가을철 씨앗이 잘 영글었을때 전체를 베어 햇볕에 말린후 씨앗만을 채취하여 사용한다.

 

백일해로 인해 기침이 심한 경우, 차조기 씨앗을 물에 불려 갈아서 즙을 내어 맵쌀을 넣은후 죽을 쑤어서 1일 3회 복용한다.

 

그러나 만성 위염이나 장염 환자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배를 껍질째로 큼직하게 4~5토막을 내어 기름기가 없는 후라이팬에 넣고 뚜껑을 덮어서 익힌다.

 

껍질이 타고 속까지 익게 되면 1회에 두 토막을 식간의 공복시에 먹는다.

 

이렇게 하면 백일해로 인해 심한 기침과 가래를 다스려 준다.

 

산나리

산나리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채취한 비늘줄기를 쪄서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백일해로 인해 기침이 잦고 심할때에 말린 비늘줄기 10g을 달여서 1일 2~3회 복용하면 좋다.

 

깽깽이풀

깽깽이풀

11월경에 5~6년생을 채취하여 뿌리털과 줄기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깽깽이풀의 뿌리는 항균작용이 있어 백일해의 초기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

 

뿌리는 7.5g 정도를 달여서 10~20일간 복용하면 효과가 크다.

 

 

무우

무우를 깨끗이 씻어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낸다.

 

이 즙과 엿을 같은 양을 섞어 은근한 불로 달여서 찐덕해지면 이것을 수시로 먹는다.

 

백일해 기침에 매우 효과가 있고 안전한 방법이다.

 

패모

패모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수염뿌리와 불순물을 제거하고 햇볕이나 약한 불에 말려서 사용한다.

 

어린이의 백일해에는 비늘줄기 7.5g을 가루로 해서 꿀 2숟가락을 섞어 아침, 저녁으로 하루 2회 나누어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