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토마토 효능

오늘은 토마토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토마토는 과일이 아닌 채소로 분류될 만큼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도가 높은 식품입니다. 또한 토마토 효능은 미국 타임지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할 만큼 토마토 효능은 높으며 토마토가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노래진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 입니다. 토마토 성분으로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엽산, 나이신, 칼륨, 비타민 등 수많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토마토를 먹는 방식에서 토마토 효능은 달라진다고 합니다. 토마토를 생으로 섭취하거나 갈아먹으면 몸속에 토마토 성분과 흡수율은 4%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그것은 토마토를 익혀 먹는 것입니다. 토마토를 익혀 먹을 경우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10배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럼 토마토 효능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으며 토마토에 여러가지 정도들을 찾아 보실수도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종류

 

토마토 효능 - 항암 작용

토마토의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 라이코펜이 있으며 특히 라이코펜 성분은 카로티노이드의 2배, 비타민 E의 100배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남성인 경우 전립선 암, 여성의 유방암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 변비

토마토의 펙틴 성분이 풍부하여 몸속 장의 활동을 도와주어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 다이어트

토마토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과 칼로리 또한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으며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체내 지방세포를 분해하도록 도움을 주어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 피부 

토마토의 비타민 E 성분이 신진대사를 도와 피부 윤택해져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 골다공증

토마토는 비타민 K 성분이 체내의 칼슘이 빠지는걸 도와주어 여성의 골다공증과 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 혈관 노폐물 제거

토마토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의 나트륨 배출 및 혈관 노폐물을 제거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효능 - 노화 방지

토마토의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 방지에 좋으며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 피로

토마토는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속 피로 물질인 젖산을 비타민 C가 젖산의 분비를 억제, 분해 해 몸속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열에 약하므로 피로 회복으로 토마토를 드신다면 익혀 먹기 보단 생이나 갈아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 - 고혈압 예방

토마토의 성분인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각종 비타민과 루틴 성분이 들어있어 동맥경화, 고혈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높이는 방법

토마토에는 비타민E, D, C, K, 식이섬유, 섬유질, 나이신, 미네랄 등 각종 성분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라이코펜 성분이 항암 효과로 암 예방에는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을 높이기 위해 익히는 시간에 따라 그 성분도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미국 코렐대 식품과학 연구팀 결과로는 토마토를 88도에서 가열하면 인체에 흡수될 수 있는 라이코펜 양이 2분에는 6%, 15분에는 17%, 30분에는 35%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마토 섭취시 주의사항

우리나라는 토마토를 갈아서 먹거나 생으로 자주 섭취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생으로 섭취시 대부분 설탕을 뿌려 드시는데 이렇게 토마토에 설탕을 뿌리면 토마토의 좋은 성분이 손실된다고 합니다.

 

 

토마토와 설탕을 같이 섭취하면 인체에서 설탕을 분해하기위해 토마토의 비타민 B 흡수를 막는다고 합니다. 또한 설탕은 혈당을 높이므로 토마토를 섭취할때는 설탕을 첨가않고 드셔야 합니다.

 

 

이렇게 토마토 효능에 대해 여러가지 알아보았는데요. 음식으로 못고친 병은 약으로도 못고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이 중요하다는 말이며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어려운 시기에 더욱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