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피부사상균에 좋은차와 술, 민간요법

 

피부사상균에 좋은차

율무가루

미용차

이 차는 피부병에 매우 좋은 차로서 부스럼, 딱지, 분가시, 거칠거칠한 피부, 가려움증을 치료한다.

 

만드는 방법은 율무쌀가루 20g, 딸기즙 10cc, 꿀 10~20cc 를 한사발에 풀어 매일 세번 정도 복용한다.

 

 

피부사상균에 좋은술

 

꿀술

이 술은 미용주로서도 좋은 술로서 일체의 피부병을 다스려 준다.

 

만드는 방법은 흰꿀 600g 을 준비해 두고 찹쌀밥 600g 과 누룩 190g 을 끓인 물 5되에 담근 다음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따뜻한 곳에서 7일간 저장한다.

 

여기서 앞서 준비해둔 꿀을 넣고 다시 밀봉하여 1개월 이상 저장하면 된다.

 

이것을 매일 세번 식전 또는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20~60cc 씩 복용한다.

 

우엉

우엉술

이 술은 백선으로 인해 진물이 나는 종기가 생겼거나 가려움증이 있을때 이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우엉씨 300g 과 마른 우엉뿌리 잘게 썬것 300g을 설탕 또는 꿀 600g, 소주 2되와 함께 용기에 담고 밀봉한후 1개월 이상 저장한다.

 

이것을 하루 세번 식전 또는 식후마다 따뜻하게 데워서 10~50cc 씩 마시면 된다.

 

 

피부사상균에 좋은 민간요법

괭이밥

괭이밥

봄에서 여름에 걸쳐 채취하여 물에 씻은 다음 생잎 그대로 사용한다.

 

백선, 어우러기에는 생잎을 짓이겨 그 즙을 몇번이고 반복하여 바르면 된다.

 

황백나무

황백나무

내피는 봄에 벗겨내서 햇볕에 충분히 말려 사용한다.

 

이 약재는 특히 두부백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말린 내피를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바르면 된다.

 

쇠비름

쇠비름

7~8 월경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잡티를 없앤 다음 짓찧어서 생즙을 내고 그 즙을 백선의 환부에 문질러 바르면 된다.

 

산토끼꽃

산토끼꽃

9~10 월경에 1년생 뿌리를 캐어 잔털과 줄기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생뿌리 그대로를 짓찧어서 백선이 일어난 환부에 붙여주면 된다.

 

복숭아

6~8 월 열매가 익을때 채취한 씨앗과 무우를 등분하여 함께 짓찧어 환부에 붙이면 진물이 나는 버짐에 효과가 좋다.

 

장군풀

장군풀

9~10 월경에 채취하여 줄기잎과 겉뿌리를 제거하고 겉껍질을 벗긴 다음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낸다.

 

물집이 잡히는 버짐에는 생즙 한잔에 식초 2방울 정도를 떨어뜨려서 환부에 발라 주면 좋은 효과가 있다.

 

 

살구

여름에 열매가 익을때 채취하여 열매살과 씨앗 껍질을 제거하고 속씨앗을 꺼내 햇볕에 말린후 속씨앗의 껍질을 없애고 불에 태운 다음 가루로 만든다.

 

이 가루를 참기름과 섞어 환부에 바르면 마른 버짐에 효과가 있다.

 

 

무궁화

뿌리를 채취하여 외피만을 벗겨내어서 물로 씻은 다음 물기를 닦고 술에 한동안 담가둔다.

 

뿌리껍질을 우려낸 이 술을 환부에 발라주면 무좀을 비롯한 버짐에 치료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