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열대 과일 종류, 효능

 

날씨가 점점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열대 과일들이 시장에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과일을 사러 갔다가 처음보는 신기한 열대 과일들이 있어 주인 아주머니에게 열대 과일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 "람부탄?" 이름처럼 특이하게 생긴 열대 과일의 모습에 맛이 궁금하기도 하더군요. 

 

열대 과일 종류

 

그래서 오늘은 열대 과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열대 과일의 특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열대 과일 종류 - 1. 구아바

 

열대 과일 종류 (구아바)

 

중남미, 인도, 중국의 더운 지역에서 생산되는 열대 과일 종류입니다. 한국에 주로 수입되는 품종은 파인애플 구아바로 브라질이 원산지이며, 배와 바나나를 합쳐 놓은 듯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A, B, C 와 칼륨, 엽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변비, 치질, 위장염을 예방하며 체중 감소와 혈당 강하, 충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남미에서는 덜 익은 구아바를 소금에 찍어 단맛이 올라오게 하여 먹기도 합니다. 

 

열대 과일 종류 - 2. 그라비올라

 

열대 과일 종류 (그라비올라)

 

콜롬비아, 브라질, 필리핀, 베네수엘라, 푸에르토 리코에서 주로 생산되는 열대 과일 종류입니다. 6.8kg까지 자라며, 비타민 C와 비타민 B1, 비타민B2 가 풍부합니다. 최근 슈퍼푸드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원주민들에게 '신이 내린 선물' 로 불리며 천연 치료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드럽지만, 촘촘한 가시가 박혀 있는 초록빛깔의 색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대 과일 종류 - 3. 두리안 

 

열대 과일 종류 (두리안)

 

말레이시아어로 '가시'를 뜻하는 '두리'에서 이름을 따온 열대 과일 종류로,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지금 약 30~40cm 까지 자라며, 무게는 1~5kg 사이입니다. 껍질의 색은 초록 or 갈색이며, 속은 흰색부터 붉은색까지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딱딱한 껍질은 날카로운 가시로 덮여 있고, 향기가 강렬하고 불쾌한 편입니다. 과육은 끈적하며, 부드럽지만 향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열대 과일 종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대 과일 종류 - 4. 람부탄

 

열대과일 종류 (람부탄)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의 열대 과일 종류로, '머리털이 있는 열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흔한 열대 과일 종류로 많은 나라들이 재배를 하고 있으며, 익으면 빨간색, 황색을 띄게 됩니다. 길이는 2~4cm 정도이며, 밤송이와 비슷하게 생긴 것이 특징입니다. 가시가 많아 보이지만, 털이라서 손에 힘을 주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달콤하고 과즙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잼, 젤리, 통조림으로 가공되기도 하며, 말레이시아에서는 씨도 볶아서 먹기도 합니다. 

 

열대 과일 종류 - 5. 리치 

 

열대 과일 종류 (리치)

 

중국 남부의 아열대 지방과 인도 동부에서 재배되는 열대 과일 종류로, 붉은 갈색빛의 껍질을 벗기면 흰색 투명한 빛의 부드러운 속이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 보호와, 망막의 혈관 흐름을 개선해주고,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혈관을 깨끗이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와 노화방지에 좋으며, 당뇨, 혈압, 동맥경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포도당 생성을 억제하고, 당수치를 떨어뜨리는 '하이포글리신' 성분이 있어, 공복 상태(저혈당)의 아이들에게는 급격하게 혈당을 떨어뜨려 건강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식용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열대 과일 종류 - 6. 망고 

 

열대 과일 종류 (망고)

 

태국과 필리핀, 중남미 아열대~열대 지방이 원산지인 열대 과일 종류로, 길죽한 둥근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원산지에 따라 노란색, 붉은색, 초록색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덕에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바나나 10배 이상의 베타카로틴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방암,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부드러운 껍질 속에 길고 큰 씨앗이 들어있어, 망고를 자를 때 주의가 요구됩니다.

 

열대 과일 종류 - 7. 아보카도

 

열대 과일 종류 (아보카도)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열대 과일 종류로, 단백질과 지방의 함량이 높으며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엽산이 풍부하여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단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뇌졸증과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초록빛의 껍질 속에 노란빛의 부드러운 속이 있지만, 둥글고 딱딱한 씨앗이 박혀있어 자를 때 다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열대 과일 종류 - 8. 자몽 (그레이프 프루트)

 

열대 과일 종류 (자몽)

 

서인도제도의 바베이도스가 원산지인 열대 과일 종류로, 미국 플로리다에서 대량으로 재배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 열매가 포도처럼 붙어 열리기 때문에 '그레이프 프루트' 라고 불립니다. 열매를 직접 먹기 보다 쥬스로 많이 애용하고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연체계를 강화해주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엽산과, 칼슘, 비타민 B6을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열대 과일 종류 - 9. 야자 코코넛 

열대 과일 종류 (야자 코코넛)

 

필리핀, 인도네이사, 인도, 브라질 등이 원산지인 열대 과일 종류로, 해안가에서 자라는 특징 때문에 고립된 조난자들의 수분 공급과 식용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갈색의 털이 있는 딱딱한 둥근 껍질과 부드러운 흰 속살, 그리고 엄청난 양의 과즙이 특징입니다.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변비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현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며 뼈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열대 과일 종류 - 10. 파파야

 

열대 과일 종류 (파파야)

 

아메리카 남부의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열대 과일 종류로, 콜럼버스가 먹고는 "천사의 과일"이라 칭했다고 합니다. 초록빛의 노란 껍질과 노란 속, 구슬과 같은 검은 씨앗이 특징이며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파야에는 효소가 풍부해 소화계와 면역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베타 카로틴과 플라노보이드가 풍부해 폐암과 구강암을 예방해줍니다. 

 

 

지금까지, 열대 과일 종류와 특징 열대 과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맛있는 열대 과일 종류대로 골고루 적당량 섭취하시어 건강한 식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정보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지로, 세금 납부를 간편하게  (0) 2020.05.10
결혼식 하객패션, 이것만은 주의하자!  (0) 2020.05.10
봄 제철 음식  (0) 2020.05.08
자폐증 증상  (0) 2020.05.07
아기 입원 준비물  (0) 2020.05.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