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기 장염 증상, 대처법

 

오늘도 쌔근쌔근 귀엽게 잠든 아기를 보면 하루의 피로도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건강하개 자라주기를 바라는 부모의 마음과는 다르게 면역성이 약한 아기들은 장염도 자주 걸리게 되는데요. 

 

아기 장염 증상

 

이번시간에는 아기 장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장염 증상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장염이란?

 

장염이란, 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만 5세 미만의 면역성이 약한 아기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아기 장염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성 장염과 세균성 장염이 있습니다.

 

아기 장염 증상

 

특히, 구강기의 아기들은 입, 입술, 혀, 잇몸과 같은 구강 주위로 장난감이나 물건의 촉감과 맛 등을 느끼고 자극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이 용이한 것이죠. 그렇기에 아기들에게 발생하는 장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성이며 최근 몇 년 간, 로타 장염 백신의 보편화로 인해 면역성을 가진 아기들이 많아져 장염 발생률이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기가 장염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주요 아기 장염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 열성 경련 

 

아기 장염 증상

 

영아의 정상 체온 (36.7~37.5)도에서 37.5도 이상의 열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열과 함께 몸의 미세 경련이 발생합니다. 

 

구토

 

아기 장염 증상

 

말 그대로 구토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먹은 음식을 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심한 경우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체액을 토하기도 합니다.

 

설사(묽은 변)

 

아기 장염 증상

 

정상적인 변보다 묽으며, 심한 경우에는 색상이 탁할 수 있습니다. 여러차례 반복해서 설사를 하게 되면, 탈수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음식 거부, 보채기

 

아기 장염 증상

 

배가 아파 음식을 거부하거나 울고, 장염 통증으로 인해 잠을 들지 못합니다. 

 

 

 

아기 장염  증상 대처법 - 심하지 않은 경우

 

 

심한 장염이 아닌 경우,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는 수유를 중단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유는 엄마의 몸에서 만들어진 아이의 몸에 가장 적합한 음식이기 때문에 장염을 하더라도 장에 큰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를 하고 바로 구토한다면, 시간 틈을 두고 조금씩 나눠서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이 있다고 해서 굶기지 마세요. 탈수 증상이 심해져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 유제품(치즈, 우유, 요거트 등)류만을 제한합니다. 그리고 바나나와 따뜻한 보리차, 홍시 등을 먹이면 좋습니다.

 

 

지사제를 남용하지 마세요. 설사는 장에 쌓인 독소나 세균을 바깥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설사를 멎게 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지사제를 먹인다면 장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지만 설사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아기 장염 증상 대처법 - 고열이 발생할 때

 

아기 장염 증상

 

장염이 심해서 고열(38도 이상)이 발생할 경우, 열을 떨어뜨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기 전용 해열제를 먼저 먹이고, 미지근한 물수건을 만들어 아기 몸의 구석구석을 닦아줍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열이 내리지 않고, 고열이 유지된다면 아기 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까운 아동 병원에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아기 장염 증상 대처법 - 구토와 설사가 심할 때 

 

구토와 설사가 너무 심할 경우, 일반 물보다는 약국이나 시중에 파는 전해질 음료를 먹여야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구토와 설사가 멈추지 않는다면, 탈수증이 올 수 있습니다. 탈수증이 오면 건강에 악영향을 초래하기 때문에 가까운 아동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아기 장염 증상 대처법 - 변이나 콧물에 피가 섞여 나올 때

 

 

아기의 변이나 콧물에 피가 섞여 나온다면, 세균성 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빨리 아동 병원에 방문하시어 의사의 진단과 함께 항생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하루, 이틀 약을 먹이고 증상이 호전됐다고 치료를 중단하시면 안됩니다. 세균성 장염은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를 따라 치료를 끝까지 해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아기 장염 증상,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염은 자주 걸리는 질병이니 만큼, 생활습관을 청결히 하여 예방하도록 노력합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