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긴장 푸는 법, 긴장 이완법



처음으로 운전대를 잡았을 때, 이마에서는 식은땀이 줄줄 흐르고, 손과 발은 미세하게 떨리며 목은 뻣뻣해지고, 마음은 불안해져 안절부절 못하는 경험 다들 해 보셨나요? 저도 처음 운전대를 잡았을 때 '사고가 나면 어쩌나' 하는 불안한 마음에 긴장을 엄청 했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렇듯 누구나 처음하는 일이나 새로운 것을 경험하게 되는 순간, 또는 다른 이들 앞에서 자신의 능력을 평가 받을 때, 엄청난 압박감과 함께 긴장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발표나 시험, 오디션, 면접 등 우리의 실생활에서 긴장이 생기는 일은 매우 흔하고 비일비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열심히 공부하고 연습했던 것들도 긴장을 하게 되면 제실력을 발휘하기 힘든데요. 긴장만 조금 풀어줘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긴장 푸는 법, 긴장 이완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긴장 푸는 법, 긴장 이완법에 대한 여러 정보들을 더 자세히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1. 호흡 가다듬기(복식호흡)



우선 몸에 힘을 빼주세요. 머리와 어깨 허리를 일직선으로 펴 줍니다. 그리고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면서 배를 볼록하게 나오게 해주세요. 가슴과 어깨가 움직이지 않게 고정한 상태에서 입으로 천천히 내쉬면서 배를 다시 넣어주세요. 이렇게 복식호흡을 하게 되면, 몸 전체의 긴장도가 많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2.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 마시기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을 마시게 되면, 긴장에 예민한 위와 대장 내 근육의 긴장도를 완화 해 줄 수 있습니다. 간혹, 심한 긴장을 하게 되면 위경련으로 배 앓이를 하는 분들이 생기는데요. 그럴 때 따뜻한 물을 반컵 정도 마셔준다면, 위와 대장이 따뜻해져 위장 기능이 활발해지고, 긴장을 푸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찬물을 마시게 되면 위장과 대장을 냉하게 만들기 때문에 설사를 유발 할 수도 있으니, 따뜻한 물을 마실 수 없는 상황이라면 미지근한 물을 반컵 정도 마셔주세요.
3. 스트레칭
면접이나, 발표를 앞두고 있어 옷이 불편한 상황이라면, 스트레칭 또한 하기 쉽지 않으실텐데요. 간단하면서도 짧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을 푸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목 스트레칭 : 위 왼쪽 그림과 같이 손에 깍지를 끼고, 앞으로 고개를 천천히 숙여줍니다. 10초간 자세를 유지해 주세요. 앞 뒤 목 스트레칭을 완료하였다면, 위 오른쪽 그림과 같이 손을 머리에 올려서 잡아줍니다. 손의 방향에 따라 천천히 목을 당겨줍니다. 당겨진 자세로 10초 정도 유지해 주세요. 반대쪽은 손을 바꾸어 위의 방법대로 시행해줍니다.


어깨 돌리기 : 허리를 세운 상태에서 팔을 내린 상태로, 양 어깨만 뒷 방향으로 둥글게 천천히 돌려주세요. 반대로 앞으로 어깨를 돌려주세요. 팔을 어깨에 올려서 하셔도 무방합니다.


허리돌리기: 상체로 긴장도가 많이 몰릴 수 있기 때문에 굳은 허리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제자리에 앉아서 손을 사진과 같이 올려줍니다. 위 자세를 고정한 상태에서 허리를 천천히 돌려줍니다. 반대 방향으로도 허리를 천천히 돌려줍니다. 반복해 주세요. 팔을 내린 상태에서 하셔도 무방합니다.



손바닥 털기: 일어서서 양 다리를 벌리고 팔을 아래로 털 듯이 떨어뜨려줍니다. 동작을 반복해 주세요. 마음의 짐을 떨쳐낸다는 생각으로 털어주세요. 너무 세게 털어 손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위의 간단한 스트레칭 외에도 다양한 스트레칭 방법이 있지만 옷이 불편한 상황을 가정하여 간단한 스트레칭만을 소개하였습니다.
4. 관자놀이를 지긋이 눌러주기



긴장을 많이 하게 되면, 목이 뻣뻣해지고 긴장성 두통이 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긴장성 두통이 오면 긴장감은 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두통이 오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손가락 끝을 눈의 양 옆쪽 관자놀이에 지긋이 대고 살살 문질러 줍니다. 관자놀이를 자극하여 눈과 뇌의 혈관을 자극하여 긴장으로 인한 두통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배를 따뜻하게



긴장을 하게 되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고 하죠? 화장실을 들락날락거리다 자신의 순서를 놓치거나 낭패를 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그래서 긴장성 복통이 생기지 않도록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 만으로도 혈액순환이 원할해져 복통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발표회를 앞두고 있어 발표회 의상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보호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여성 전용 생리통 패치 제품이 시중에 출시되어 있습니다. 일반 핫팩과 달리 복부아래에 붙이는 전용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화상위험이 크게 없고 크기가 작아 속옷으로 가리기도 쉽다고 합니다.
6. '할 수 있다는 생각' 보다는 '다음에도 도전할 수 있다'는 생각하기



이 부분은 의아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긴장' 또한 마음가짐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여자 가수 '아이유' 씨도 JYP 소속사의 오디션에서 떨어진거는 누구나 다 아는 유명한 일화죠? 그만큼 '지금의 기회가 마지막 기회다 잘 하자~'란 생각만을 가지고 도전에 임하게 되면 극심한 부담감으로 인해 긴장도는 더욱 심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헐리우드의 유명한 배우들 조차 영화 오디션에 10번 이상 떨어진 배우들이 허다하다고 하죠? 그만큼 기회는 또 찾아 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대충하자'는 생각보다 '지금이 마지막은 아니니까 너무 기죽지 말자! 다음에도 또 도전 할 수 있어~! 라는 생각을 한다면 조금이나마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 있지 않을까요?
7. 최후의 수단 '청심환'



위의 모든 방법들이 소용이 없다면, 마지막 보루 바로 '청심환' 복용입니다. 하지만 청심환은 잘못 복용하면 정작 중요한 순간에 졸아 버리거나 눈이 풀려버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니, 복용 시 용법과 용량을 꼭 확인 한 후 드시길 권합니다. 청심환도 먹다보면 버릇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약을 통한 방법 보다는 위 1~6번 방법으로 긴장을 푸는 것은 어떠신가요?
지금까지 긴장 푸는 법, 긴장 이완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언제나 우리 일상에 다가오는 긴장의 순간들, 현명하게 대처해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