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십견에 좋은차와 술, 민간요법
오십견에 좋은차
모과차
이 차는 풍증과 습증에 제거하며 식욕을 증가시키고 일체의 신경통을 치료하여 준다.
큰 숟가락으로 하나를 끓인 물 한사발에 풀어 마시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잘고 얇게 썬 모과 1200g 을 갈아서 즙을 낸다.
그리고 지꺼기는 물 4흡으로 다시 갈아 즙을 짜고 이것을 모두 합쳐 꿀 한병과 섞어 항아리에 담아둔다.
쑥차
이 차는 빈혈, 냉한 증세, 신경통에 좋고 매일 세번 식후마다 한잔씩 마신다.
만드는 방법은 잎 부분만 뜯어서 씻어 물기를 없애고 되도록 잘게 썰어 3일 정도 그늘에 말려 건조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여 이용한다.
오십견에 좋은술
오가피주
이 술은 정력을 강화하며 신경통, 근육통을 다스리며 팔, 다리의 마비증세를 치료하여 준다.
매일 세번 식전 또는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60cc 씩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잘게 썬 오가피 300g 에 설탕이나 각설탕 300g 소주 2되를 합해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면 된다.
모란주
이 술은 신경통, 관절염, 사지의 통증을 없애준다.
매일 세전 식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10~60cc 씩 복용하면 좋다.
만드는 방법은 잘게 썬 모란 껍질 300g 과 설탕 600g 소주 2되를 합해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차고 건조한 곳에 1개월간 저장하면 된다.
마인주
이 술은 뼈마디가 저리고 아픈데 또는 움직이지도 못하는 곳에 좋다.
매일 식전 또는 식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20~60cc 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껍질을 벗기고 으깬 삼씨 300g 과 설탕 600g 소주 2되를 합해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한다.
오십견에 좋은 민간요법
말발굽풀
물발굽풀의 뿔리를 채취하여 흙을 털고 물에 잘 씻어 강판에 간다.
이것을 밀가루에 반죽을 하여 천 등에 발라 환부에 붙이면 어깨 통증이 시라진다.
결명자
9~10 월경에 껍질을 두들겨서 빼내고 2~3 일간 햇볕에 말린 결명자의 씨앗을 볶아서 10~30g 을 300~600cc 의 물이 절반이 되게 달여서 식후 3회로 나누어 복용하면 어깨가 쑤시는 증세에 특효가 있다.
무우
무우의 잔 뿌리는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강판에 갈아서 즙이 흐르지 않을 정도로 약간 즙을 짜 버리고 헝겊에 쌋서 어깨에 붙이고 유지로 덮어 준다.
차츰 따가와지나 곧 어깨가 풀려오고 원래 무우즙은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힘이 있다.
토란
가을에서 겨울사이에 채취하여 말린 토란을 갈아내서 2~3 분의 1정도의 밀가루에 생강을 약간 갈아 넣고 반죽하여 어깨 부분에 붙이고 마를 때마다 계속 갈아 붙여주면 어깨의 통증에 매우 좋다.
밀곰취
말곰취의 잎을 불에 그을려서 부드러워진 것을 결리는 부분에 붙여 주면 좋다. 마르면 새것으로 갈아 준다.
수선화
수선화의 뿌리를 깨끗이 씻어 강판에 갈아서 그 양의 반의 밀가구와 10분의 1정도의 장뇌정 (알콜에 장뇌를 녹인것) 을 섞어 반죽한 다음 헝겊에 펴서 어깨에 붙인다.
생강
밀가루에 이 양의 5분의 2정도 생강을 갈아서 넣고 반죽하여 헝겊에 펴서 통증이 있는 곳에 붙인다.
이것은 작극을 주는 것이므로 울혈이 피부의 표면에 올라와서 땀구멍에서 신진대사가 이루어지게 한다.
마늘
마늘 3쪽을 찧고 밀가루와 반죽하여 헝겊에 펴서 어깨에 붙인다.
차츰 피부가 따가워오나 그대로 마늘이 마를 때까지 견디어 낸다.
이 방법을 매일 한번식 일주일에 계속하면 아무리 완고한 것이라도 잊은 듯이 낫는다.
강호리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강호리의 뿔리에 강황, 당귀, 천궁, 작약을 섞어 달여서 매일 한첩씩 30일간 복용하면 갱년기인 50세 이후에 한쪽 어깨와 팔이 나르해지고 통증으로 인해 들어올리지도 못하는 경우에 매우 좋다.
분디나무
10월경에 채취하여 말린 나무껍질, 잎, 열매 등을 분말로 하고 여기에 밀가루와 초를 가한 다음 헝겊에 발라 환부에 붙이면 어깨 통증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