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성 탈모 원인, 치료방법을 알아보자
여성 탈모 원인
현대인의 생활 환경이나 식습관으로 탈모가 빈번히 나타나고있다. 머리 숱의 고민은 이제 남성만의 문제는 아니다.
20대 여성중 아직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은 적을것이다. 하지만 탈모가 남성만의 고민이 아닌것처럼 40대 여성들의 탈모 고민이 적지 않게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여성 탈모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자.
여성들의 개인차이는 있겠지만 30대 부터 머리카락의 질은 떨어진다고 한다.
40대에 들어서면 양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숱이 적어진다. 그 원인은 모근에 영양을 주는 혈류의 저하와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해 양도 많아지는 것이다.
그리고 여름에서 가을로 계절이 변화는 시기는 1년 중에 가장 탈모가 많은 시기이다.
그 원인은 여름 자외선 손상과 더위의 영향, 또한 환절기에 털이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해야하며 두피 상태가 좋지 않으면 가려워 지거나 두피가 빨갛게 나오기도 한다.
건조하면 머리 표피 일명 두피 껍질이나 비듬이 나오는 걸 알수있다.
두피 환경을 위해 반듯이 해야하는것은 삼푸나 비누로 머리감는 것이다. 샴푸는 머리카락을 씻어 내는것도 있지만 두피를 깨끗하게 하는게 더 큰 부분이다.
샴푸후 샴푸가 두피에 남지않게 잘 씻어주어야 하며 샴푸로 씻은후 두피에 통증이 나타나면 샴푸가 머리 두피 트러블일수 있으니 우선 샴푸로 머리 감는것을 중지하고 그 원인을 찾아 봐야 한다.
그리고 출근길이나 등교길이 바빠서 머리에 드라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덜 말린 상태에 자연 건조를 주의 해야한다.
두피를 젖은 상태에서 방치하면 세균이 번식 할수있으며 머리에 냄새나거나 가려움 등 두피에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머리를 감은후 반듯이 드라이어로 머리카락을 건조해야 한다.
여성 탈모 치료방법
1. 탈모 방지를 위해 하루 6시간의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2. 여성 호르몬으로 균형이 깨지면 탈모에 영향을 준다. 생리 불순이나 무월경이 있다면 방치하지말고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야한다.
3. 빈혈은 그냥 두어서는 안된다. 여성 탈모의 20~30%가 빈혈이 원인이며 빈혈의 증상으로 아침에 피로하거나 저혈압의 비슷한 증상이있으면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받아 보도록하자. 헤모글로빈의 양으로 빈혈여부가 판단된다.
만약 철 결핍성 빈혈이 있을경우는 철분약이나 붉은고기, 시금치 등 음식에서도 섭취할수있다. 빈혈이되면 흰머리도 증가하니 주의해야 하겠다.
4. 생활 습관병으로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또한 대사 증후군 등을 내버려두면 탈모가 더 쉬워진다. 또한 여성들에게 많은 갑상선 질환도 탈모나 백발로 연결될수있으니 의사의 진료 상담으로 개선해야 한다.
6. 흡연과 과도한 음주도 좋지 않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모근의 혈류를 나쁘게하기 때문에 금연 할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과도한 음주도 머리 모근에 중요한 영양소의 하나인 나이아신이 알코올의 분해에 빼앗기기 때문에 탈모의 원인이된다.
7. 불규칙한 식사는 탈모에 원인이 된다. 균형잡힌 영양식사를 생활화 하는것도 중요하므로 가급적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탈모의 원인은 생각보다 여러가지에서 영향을 받는다. 생활습관에서 미리 예방하여 건강한 머리결이나 두피를 가져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