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굴 홍조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홍조 원인
홍조는 머리, 손, 발을 비롯한 전신에 열이 생겨 체온이 상승하였을때 받는 느낌을 말한다.
특히 얼굴이 충혈되어 벌겋게 달아오르는 현상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지로 충혈되어 있는 수도 있고 충혈되지 않았는데도 그저 마음만으로 그렇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이렇다할 원인은 없지만 전신이 상기되는 경우 대개는 자율신경 실조증이라고 하는데 이 병명은 열이 나는 병을 열성증 또는 체온중추 실조증이라고 하는 것처럼 어떤 면에서 볼때 그말 자체는 무책임한 말이라고 할수 있다.
왜냐하면 심장, 혈관, 신장, 한선 등 의식으로 좌우할수 없는 것은 모두 자율신경계에서 좌우하고 있는 것이므로 설사를 한다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뱃속이 좋지 않다거나 땀이 많이 흐르는 등의 상태도 역시 자율신경 실조 때문이라 하여도 틀린 말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 의학에서는 열이 나는 상태를 편리하게 열성증이라고 표현하더라도 그 원인이 세균감염 때문인지 아니면 암 때문인지 또는 세균감염이라면 어떤 세균에 감염된 것인지를 밝히려고 하듯 홍조 증상에서도 마찬가지로 자율신경실조 때문이라 할지라도 자율신경을 실조상태로 만든 원인이 어디 있는가를 밝히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홍조 원인을 알아보았으며 우리 몸에 여러 증상과 좋은 음식에 대해 찾아 볼수도 있다.
얼굴 홍조 증상 및 예방법
자율신경 실조증의 홍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살펴보고 예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1. 부끄럽거나 창피스러운 일에 대해서 생각을 하였을때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것은 심인성 홍조로서 질병이라 할수가 없다.
2. 다른 사람들 앞에 나가기를 몹시 꺼리며 다인을 만나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심한 사람은 일종의 노이로제 환자라고 할수 있는데 이것은 적면증 또는 적면공포라고 하며 전문의나 임상심리학자에게 노이로제 치료를 받도록 한다.
3. 갑상선 기능 항진증(바세도우씨병) 에서는 갑상선호르몬의 분비가 많으므로 정상인 보다 신진대가사 고조되고 체내의 열량 발생도 촉진된다.
따라서 본인은 얼굴과 손발이 달아오르고 홍조되는 것을 느낀다.
또한 증상과 함께 미열, 다한, 각기 등의 증상을 동반하면 바세도우씨병을 의심하여 진찰을 받도록 한다.
4. 홍조가 될때는 고혈압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고혈압 환자에 있어서 뇌출혈이 있기 2~3일 전에 가끔 두통과 함께 이 홍조 기운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5. 감기를 비롯하여 그 외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하 질병에서도 일반적으로 발열이 있기 마련인데 이처럼 열이 나는 질병의 증상이 동반되는 수가 많다.
결핵, 신우염, 만성기관지염 등과 같은 만성의 감염증에서도 흔히 볼수 있다.
6. 뜨거운탕에 들어가 있을때나 추운날 온상에 들어갔을 때처럼 고옵 다습한 환경에 오래 있거나 그 속에서 운동을 할때는 열사병의 초기 증상으로 일어난다.
이런 경우는 즉시 신선한 곳으로 가서 수분을 보급하고 옷을 많이 입었을 때는 옷을 벗어서 전신의 열을 내리도록 한다.
7. 갱년기의 여성들 중에 흔히 얼굴이 홍조 증상과 전신이 후끈거린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경년기증후군의 하나로서 단지 심인성으로 인한 것을 수도 있고 또는 호르몬 실조에 따른 자율신경 실조라는 의견도 있다.
8. 어깨가 뻐근할때나 펠라그라 등의 치료에 쓰이는 나이아신이라는 비타민은 관동맥, 특히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이 약을 복용하는 중에는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증상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다.
9. 비타민B 의 결핍때 초기 증상으로 손발이 달아오른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잘못 이루고 손발을 밖으로 내놓고 자게 되는데 아직 그이유는 밝혀져 있지 않다.
10. 드물기는 하나 다혈증이라고 하는 적혈구과다증에서도 전신에 열이나는 느낌이 든다고 한다.
위 증상을 보았듯이 기타 선천적으로 열이 나는 기운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으며 그에 반해 어떤 날부터 돌연히 또는 어떤 시기부터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