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두통 원인, 치료법을 알아보자

 

 

두통은 아주 흔한 증상이어서 한번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만큼 많은 사람이 고생을 하는 빈번한 현상이다.

그런 만큼 원인이 되는 질병도 많아 두통만으로 그냥 진단을 내릴수 있는 것이 아니다.

치료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그 증상이 어떠하며, 어디가 아프며, 아픈정도, 아파오는 횟수, 시간 특히 두통에 따른 구토증, 열의 유무, 그 밖의 여러가지 증상에 대해서까지 알아내어 두통의 원인을 판단해야 한다.

보통 머리가 아프다고 말을 하지만 실제로 뇌에는 감각신경이 분포되어 있지 않으며 뇌를 둘러싸고 있는 뇌막이나 후두부, 목 등 근육에 감각신경이 분포되어 있다.

 

 

두통 원인

 


두통의 원인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으며 일부로 볼 때에는 인과 관계가 확실한 것도 있지만 아직 불분명한 점도 많이 남아 있다.

그러나 가령 감기에 걸렸을 때 두통이 수반되는 일이 많은데 감기약의 사용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다.

또 여름철에 오랜 시간 자외선을 쬐어서 두통이 오는 수도 있고, 술을 마신다거나 담배를 피웠을 때도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다.

계절 혹은 날씨가 관계해서 머리가 아파오는 일도 있는데 이런 경우 똑같은 약을 계속 복용 한다면 그 약으로 인해 위가 상하고 혹은 만성 중독을 일으켜 혈액이 변화되거나 신장이 장해를 일으키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두통은 환경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불쾌한 생각이 들었을때의 거부반응 등 즉, 자기방어본능에 의한 적신호라고 할수 있다.

 

 

두통 증상

 


급성 두통은 흔히 열이 나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머리가 심하게 아프온다.

뇌질환에 의한 두통은 생명에 위험을 주는 치명적인 경우가 많다.

뇌출혈은 감자기 뒷머리를 얻어 맞은 듯한 두통을 느끼며, 뇌막염은 뒷목이 뻣뻣해지고 구토를 동반한 두통이 따른다.

뇌종양은 오랫동안 서서히 머리가 아프고 의식장애, 편마비, 실어증, 시력장애 등도 나타난다.

또 긴장성 두통은 뒷머리가 둔하게 땅기듯이 아프고 오후에 더 심한 고통을 느낀다.

젊은 여자에게서 많이 볼수 있는 편두통은 멀리가 한쪽씩 번갈아 아프고 발작적으로 짧은 통증을 호소한다.

고혈압에 의한 두통은 대개 아침에 뒷머리가 땡기는데 활동을 하면 해소된다.

이 밖에도 일반적인 증세로는 머리가 무겁고 귀가 멍하여 감각기관이 비정상이 되어 음식맛을 알지 못하고 기지개를 하면 더 어지럽다.

심하면 구역질이 나고 전신의 기운이 빠진다.

머리부분이 어디에 부딧힌 것 같이 띵하고 욱씬욱씬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

이 때에는 고개을 움직이지도 못할 정도로 심한 통증이 있다.

 

 

두통 예방, 치료법

 


두통의 원인을 알아내어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별한 질환에 의한 두통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의 병을 치료하고 또 정신적인 영향이나 신경성에 의한 것일 때에는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

되도록 채광과 환기에 신경을 쓰며 적당한 산책을 하고 온천 목욕 등도 효과적이다.

또한 수면은 충분히 취하여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시킨다.

작업과 휴식을 적당히 교대로 하고 손발을 따뜻하게 하며 정신적인 안정이 무엇보다 필요하겠다.

머리가 아프다고 느끼면 가까운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플 때마다 같은 약을 계속 복용하면 그 약으로 인해 위가 상할 뿐아니라 약을 먹지 않으면 오히려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습관적으로 약을 사용하는 것을 주의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