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알고있는 유전자 검사란
유전자 검사란
최근에는 유전자 검사를 서비스로 해주는 기업들도 많이 생긴듯하다.
검사 또한 크게 어려움없이 쉽고 익숙해진 분위기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유전자와 관련된 질병이나 유전 상담없이 유전자 검사를 하는것을 추천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유전자 검사하면, 검사 키트에 입속 볼 안 점막이나 타액을 채취하여 송부하면 몇 주 후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서비스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것은 DTC (Direct To Customer)이라는 유전자 검사 서비스라고한다.
몇 십만원 정도로 의료 기관을 통하지 않고 간편하게 체질과 능력, 미래 발생할 수있는 질환을 알아낼 수있는 검사가 화제가되고 있지만 현재는 권장되지 않는다.
한편 병원에서 전문의를 통해할 암과 병원체의 유전자 검사는 유전자 관련 검사라고한다.
이 2 개의 유전자 검사를 같은 것으로 생각 버리고있는 사람도 많다는 것이다.
유전자 검사를 고려하고있는 사람은 먼저 유전자 관련 검사와 DTC 유전자 검사 서비스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전자 관련 검사와 DTC 유전자 검사 서비스의 차이점
DTC 유전자 검사 서비스는 일반 소비자가 병원을 거치지 않고 민간 유전자 검사업체에 직접 검사를 의뢰해 유전적 질환 가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국내에서는 2016년 8월 12개 항목의 유전자검사가 허용됐다.
콜레스테롤, 혈당, 혈압, 탈모 등 체질과 능력, 미래 일으킬 수있는 질환을 의료 기관을 통하지 않고 검사 서비스 회사에 따라 결과가 제각각이다.
유전자 관련 검사는의료 기관을 통해 암과 병원체의 유전자를 조사 검사, 유전자 진료과 염색체에 들어 있는 유전자에 대한 검사로 유전질환이나 일부 종양의 진단 및 돌연변이, 염색체 이상 등을 검사하고 진료나 상담으로 이루어지는 의료이다.
안젤리나 졸리가 받은 유전자 검사
미국의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는 유방암과 난소암 가족력이 있던 안젤리나졸리는 그 결과에서 유방을 절제 한 것으로 전세계적으로화제가됐었다.
안젤리나가 검사 결과를 당당히 공개 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에서 유전 상담의 구조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유전에 관한 사항을 환자와 가족에게 알기 쉽고 정확하게 전달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전자 관련 검사를 받는다.
유전자 관련 검사의 종류
유전자 관련 검사의 종류는 3 가지로 나뉜다.
1.병원체 유전자 검사로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결핵이나 인플루엔자) 등 병원체의 유전자를 조사해
지금 유행하고있는 바이러스를 판단 할 수있다.
2.유전 학적 검사로 가지고 타고난생식 세포 계열의 유전자를 조사하는 검사다.
암의 발병 위험과 관련된 유전자 변이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있다.
3.체세포 유전자 검사 암의 90 %는 체세포의 유전자 변이로 발병한다.
그 조직을 이용하여 검출하는 것이 체세포 유전자 검사이다.
유전자 관련 검사를받을 때는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중에 암을 앓은 사람이 있으면 유전자 관련 검사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반드시 유전 상담을받은 후 진행을 해야한다.
그런후 유전자 관련 검사를 받거나 전문 지식이있는 의사와 임상 유전 전문의와 상담하면된다.
유전자 관련 검사를 실시하는것은암의진단과치료를 하는것으로 해당사항에 맞는 유전자 관련 검사를 선택하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