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질에 좋은차와 술, 민간요법
간질에 좋은차
면실차
이 차는 전적으로 간질병을 치료하며 갑자기 졸도하여 입에서 흰거품이 나는것, 사지경련, 돌발성 발작에 좋다.
마시는 방법은 아침 저녁마다 따끈하게 데워 1회 큰 숟가락 하나씩 끓인 물 70%와 술 30% 비율로 한컵 200cc 씩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껍질 벗긴 면실 300g 을 아주 보드랗게 찧고 꿀 300g 을 섞어 잘저은뒤 용기에 담아 바람이 잘통하고 습기 차지 않은 곳에 보관하여 이용한다.
오미자차
이 차는 뇌를 맑고 깨끗하게 하며 진정 작용을 한다.
마시는 방법은 매일 세번 따끈하게 데워 큰 숟가락 하나씩 복용하면 좋다.
만드는 방법은 잘익은 붉은 오미자를 1.89kg 정도 찧고 물 5사발로 달여 반이 되면 즙을 내고 찌꺼기에 물 한되를 붕어 약한 불로 달여 걸쭉해지면 용기에 담아 습기차지 않은 곳에 보관하여 이용한다.
간질에 좋은술
녹두주
이 술은 뇌신경 쇠약, 경계불안증, 기혈이 크게 쇠약한 데에 효과가 있다.
마시는 방법은 매일 세번 식전마다 따끈하게 데워서 20~60cc 씩 복용하면 된다.
만드는 방법은 녹두 한개를 깨끗이 씻어 잘게 썰고 뼈는 으깨서 함께 소주에 넣고 연하게 되도록 고아 이것을 다시 소주 7~10되를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여 이용한다.
호두주
이 술은 뇌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주며 심신을 안정시키고 변비를 치료하여 준다.
마시는 방법은 매일 세번 30~60cc 씩 따끈하게 데워 복용하면 간질발작의 예방에 특효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잘게 으깬 호두살 600g, 꿀 600g, 소주 2되를 함께 항아리에 담고 밀봉하여 1개월간 저장하여 이용한다.
간질에 좋은 민간요법
말발굽풀
봄에 꽃이 피면서 여름에 걸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 말발굽풀의 잎줄기를 매일 10g 가량 달여서 복용하면 어린아이의 간질에 특효가 있다.
인동
초여름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인도의 꽃을 매일 5g 정도 달여서 복용하면 간질의 원인이 되는 뇌병에 효과가 있다.
약모밀
사철 어느 때나 채취하여 햇볕에 2일 정도 말리고 다시 그늘에서 말린 약모밀의 전초를 매일 20g 가량 달여서 마시면 뇌의 질환에 특효가 있어 간질의 예방에 좋다.
범의귀
가을에 채취한 범의귀 생잎을 깨끗하게 다듬어 소금을 조금 넣고 잘 짓이겨서 즙을 내어 간질 발작이 일어났을때 먹이면 발작이 가라앉는다.
작약
봄에서 여름에 걸쳐 채취하여 흙을 털고 흐르는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 작약의 뿌리 8g 가량에 감초를 약간 넣고 500cc 의 물로 2분의 1이 되게 달여서 1일 3회로 나누어 마시면 특효가 있다.
겨자
여름철 열매가 익을때 전체를 베어 햇볕에 말린후 씨앗을 털어 모은후 천남성, 강반하를 섞어 달여서 마시면 갑자기 졸도하여 의식불명일때 효과가 있다.
잉어
큰 잉어머리를 쌀과 함께 죽을 만들어 매일 조석으로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파초
싱싱한 파초의 줄기에 칼자국을 내어 두면 액이 흐르는데 이 액을 받아서 마시면 간질의 발작 예방에 아주 좋다.
만년청
햇볕에 말린 만년청의 뿌리를 매일 3~5g 정도 큰컵 4개의 물로 달여서 세컵 정도가 면 하루 세번 한컵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생강
생강 큰적을 잘게 썰고 이 양에 명반을 섞어 샌드위치 모양으로 재어 헝겁으로 잘 묶은뒤 다시 진흙으로 싸 숯불에 얹어 구운 다음 흙을 없애고 생강과 명반을 함께 가루를 만들어 7g 가량을 1회 분으로 하여 끓인 물로 매일 세번 식후마다 복용하면 대단한 효과가 있다.
도꼬마리
가을에 채취하여 물에 깨끗이 씻은 도꼬마리의 잎을 찧어서 생즙을 낸다음 200cc 씩 하루 세번 식간에 마시며 장기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